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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예술대학교(BUSAN ARTS COLL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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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 중심인 대학 - 예술특성화 인력양성 부산예술대학교

학사내규

학사내규

총칙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고등교육법 및 동 시행령과 부산예술대학교(이하 ‘본 대학’이라 한다) 학칙에 따른 학사행정 전반에 관한 시행세칙을 규정하여 합리적이고 원활한 학사업무의 집행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범위)

본 내규는 학사행정 전반에 적용된다. 다만, 특별한 규정 또는 교수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얻은 사항은 본 내규에 우선할 수 있다.

등록

제3조 (신입생 등록)

입학이 허가된 자는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수업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마쳐야 하며, 정당한 이유 없이 현금등록을 하지 않을 때에는 입학을 취소할 수 있다.

제4조 (재학생등록)

매학기 학교에서 설정한 등록기간 내에 수업료 등 총장이 정하는 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단,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등록을 못한 자는 총장의 허가를 얻어 추가 등록할 수 있다.

제5조 (복학생등록)

  1. ① <삭제>
  2. ② 가사휴학자로서 당해학기 수업일수 4분의 1선 이전에 휴학한 자는 복학 시에 당해학기의 등록금은 휴학당시의 등록금으로 대체하고, 수업일수 4분의 1선 경과 후 일반휴학한 자가 복학할 시는 당해학기의 등록금 전액을 다시 납부하여야 한다.
  3. ③ 질병휴학자는 휴학시기와 상관없이 복학학기의 등록금은 휴학 당시의 등록금으로 대체한다.
  4. ④군입대휴학자로서 당해학기 수업일수 4분의3선 이전일 경우에는 복학 시 그 학기 등록금은 휴학 당시의 등록금으로 대체한다.
  5. ⑤ 휴학 기준일은 입시교학처에 접수된 일자를 기준으로 하며, 총장의 재가를 얻어야 한다.

제6조 (재입학 및 편인생 등록)

재입학과 편입학이 허가된 자는 신입생 등록 절차에 따라 그 학기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7조 (수업연한 초과자 등록)

  1. ① 4개 학기 이상을 등록하고서도 졸업기준 미달로 졸업하지 못한 수업연한초과자는 9학점이하인 경우 다음에 의거 납부하여야 한다.
  2. ② 10학점이상인 경우에는 등록금 전액을 납부하여야 한다.
  3. ③ 수업연한초과자는 등록금을 학기 단위로 납부하여야 한다..
  4. ④ 재이수하여야 할 과목의 설치학기가 맞지 않을 때에는 제46조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한 학기(6개월)휴학 조치하고 복학 시에 현금등록 및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수강신청

제8조 (대상)

수강신청은 당해학기 등록금을 납입한 자에 한하여 할 수 있다. 다만,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자에 대하여는 일정한 기간을 다시 설정하여 추가신청을 받을 수 있다.

제9조 (수강신청의 지도)

학생은 매 학기마다 교과이수에 관한 수강신청에 대하여 해당지도교수 및 학부․과장(이하 “학과장”이라 한다)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제10조 (수강신청)

  1. ① 등록을 필한 학생은 매학기 개시 전에 수강신청서에 교육과정 및 강의시간표를 참조하여 당해학기에 이수하고자 하는 과목을 정확히 기입한 후 지도교수 및 학과장은 이를 확인하여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2. ② 지도교수와 학과장은 학생들의 수강신청을 면밀히 검토하여 졸업가능 여부 및 필수과목 누락, 대체과목 지정, 수업연한 여부 등을 필히 확인 날인토록 한다.
  3. ③ 복학, 재입학, 편입학, 재수강하는 학생의 수강신청은 학과장 및 입시교학처의 특별 수강지도를 받아 제출한다.

제11조 (수강신청 정정절차)

  1. ① 기 제출한 수강신청서 정정은 총장이 정하는 기간 내에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확인을 받아 입시교학처에 제출, 입시교학처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정정부분은 반드시 본인이 날인하여야 한다.
  2. ② 수강신청한 교과목은 정정기간 외에는 변경할 수 없으나 시간표 변경, 또는 폐강 등으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그 사유 발생일로부터 1주일이내에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확인을 받아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12조 (수강신청서 작성)

  1. ① 수강신청서 작성은 당해 학년․학기의 의무이수과목, 교양과목, 전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 자유선택과목 순으로 기입 서명날인 하고, 경과학년에 이수하지 못한 과목이 있을 때에는 역시 같은 과목 순으로 기재하며, 재수강 과목일 경우 비고란에 ‘재수강’이라고 표시하여야 한다.
  2. ② 수강신청서 뒷면의 연락처는 정확히 기재하여 성적표와 가정통신문 발송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제13조 (수강신청학점)

  1. ① 수강신청학점은 매학기 15학점이상 24학점이하의 범위 내에서 신청하여야 한다. 다만, 제7조 제1항에 의한 수업연한 초과자의 경우는 15학점미만을 수강신청 할 수 있다.
  2. ② 수강신청 과목 중 미 이수 과목이 있을 때에는 장학금 급여를 받을 수 없다.

제14조 (수강과목 신청 이수)

  1. ① 당해 학년에 수강 신청한 교과목은 반드시 이수함을 원칙으로 하고, 해당 학기에 미 이수한 교과목은 재수강하여야 하며 교육과정 변경으로 인하여 폐강된 경우에는 재수강하지 않아도 된다. 단, 폐강된 필수과목을 이수하지 못하였을 경우 대체과목이 지정되어 있으면 모두 이수하여야 한다.
  2. ② 이미 이수한 교과목이라도 1회에 한하여 재이수 할 수 있으며, 취득한 성적을 상호 비교하여 우수한 성적의 학점으로 인정한다. 단, 동일과목에 한하여 재이수 할 수 있다.
  3. ③ 제2항에 의해 재이수 하고자 할 때에는 수강신청서 비고란에 반드시 ‘재이수’라고 표시하여야 한다.

제15조 (교육과정변경에 따른 수강신청)

  1. ① 종전 교육과정과 신규 교육과정이 상치될 때에는 신규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한다.
  2. ② 교과목의 학점이 변경된 경우는 변경 전에 1학점이라도 취득한 경우에는 해당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하되 학점인정은 취득한 학점만 인정하고 교과목이 1-2로 나누어졌을 경우에는 별개과목으로 처리한다.
  3. ③ 유사과목 중 통폐합된 과목이나 폐지된 과목은 대체과목을 지정할 수 있다.

제16조 (폐강기준)

  1. ① 수강신청자 수가 설강기준 인원의 4분의1미만인 과목은 폐강한다. 다만, 폐과된 학부․과(이하 “학과”라 한다)의 잔여학생이 재학 중일 경우 그 학생의 수강신청과목은 예외로 한다.
  2. ② 계절학기 개설시 동일과목의 수강신청자가 10명 미만일 때에는 폐강한다.

제17조 (편입학생의 수강신청)

편입학생에 대하여는 다른 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 및 학점을 심사하여 본 대학에서 요구되는 교과목 및 학점만 인정하며, 소정의 잔여과정은 일반학생 수강 신청요령에 의하여 신청 이수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이수

제18조 (교육과정)

  1. ① 교육과정은 교양교과와 전문교과로 구분하며, 배점기준은 교양교과 10~20%, 전문교과 80~90%로 하고 전문교과의 50%는 실험, 실습을 과한다.
  2. ② 교육과정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개정절차에 따라서 교육과정개정안을 작성하여 다음 학년도 개시 2개월 전에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하고 총장의 승인을 얻어 확정한다.
  3. ③ 교육과정의 개정절차는 총장이 이를 따로 정한다.

제19조 (학점이수)

  1. ① 교과이수 구분은 의무이수과목․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으로 구분하고 전공과목은 필수교과와 선택교과로 구분한다.
  2. ② 졸업에 필요한 학점은 80학점이상으로 하며 의무이수과목․ 교양과목과 전공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3. ③ 매학기 이수학점은 15학점이상 24학점이하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15학점이하를 이수할 수 있다.

과목담당교수 시간배당 및 학기별 시간표

제20조 (교과운영 시간표 작성)

  1. ① 학과장은 매학기 개강 30일전까지 학과별 교육과정에 의하여 과목별 담당교수명단(이하 ‘교과배당표’라 한다)을 작성하여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하며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 ② 시간강사를 위촉하고자 할 때에는 학과장이 시간강사 위촉추천자 명단․이력서 및 학위증명서 등을 첨부하여 총장의 승인을 얻어 확정한다.

제21조 (시간표)

  1. ① 교과배당표가 확정되면 1주간의 시간표를 작성하여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하며 입시교학처의 조정을 거쳐 총장의 승인을 얻어 확정한다.
  2. ② 확정된 시간표는 학기개시 5일전에 공고하며 총장의 승인 없이 변경하지 못한다.

제22조 (시설 활용)

  1. ① 학과장은 시설을 수업과 관련시켜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험·실습계획서를 작성하여 사무처에 제출한다.
  2. ② 실험실, 실습실 등의 각 교육시설물에 관리의 철저를 기하기 위하여 시설물 관리 책임자를 임명한다.
  3. ③ 시설물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그 결과를 사무처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수업과 출석

제23조 (수 업)

  1. ① 수업은 1주간을 주기로 1학기간 계속하며 수업시간은 야간강좌 개설학과를 포함하여 총장이 따로 정한다.
  2. ② 강의는 동일교과목에 있어서 이론은 3시간이내, 실험․실습․실기 등은 4시간 이내로 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3. ③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대단위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제24조 (수업 일수)

수업은 매 학년 30주(매학기 15주)이상으로 한다. 다만,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예외인 경우도 있다.

제25조 (강의 계획서)

  1. ① 학과장은 교과담당교수의 학기 간 강의계획서를 강의시작 2주 이전에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하며 총장의 재가를 받아야 한다.
  2. ② 강의는 강의계획서에 의하여 진행되어야 하며 계획된 내용은 반드시 이수시켜야 한다.

제26조 (휴강 및 결강)

  1. ① 교과담당교수의 사전연락 유무와 관계없이 수업시간 10분 후까지 출강하지 않을 때에는 그 교과목은 휴․결강으로 처리하고 이를 공고한다.
  2. ② 공적 또는 사적으로 휴․결강코자 할 때에는 사전에 휴․결강계와 보강계를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27조 (보강 및 대강)

  1. ① 휴․결강된 교과목은 담당교수의 신청에 의하여 보강할 수 있도록 입시교학처에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2. ② 휴․결강시간에는 다른 교과담당교수가 대강할 수 있으며 보강 또는 대강의 경우에는 출강부 및 출석부에 보강 또는 대강 표시를 하여야 한다.

제28조 (출 석)

  1. ① 출석은 매 교시마다 점검함을 원칙으로 하며 각 교과목별로 총 수업시간수의 3/4이상을 출석하지 않는 자는 해당 교과목의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2. ② 결석허용한도는 각 교과목별로 학기당 총 수업시수의 4분의1이하로 하며 이를 초과할 때에는 지도교수의 요청에 의하여 학칙에 의거 징계할 수 있다.
  3. ③ 졸업학기 취업자(마지막 학기 등록자)의 출석에 대하여는 “졸업학기 취업생 학사관리규정”을 따로 적용한다.

제29조 (출석 인정)

  1. ①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결석자는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작성, 본인이 직접 해당과목 담당교수에게 출석인정을 받도록 한다.
    1. 1. 국가에서 부과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경우의 해당기간
    2. 2. 총장이 인정한 행사나 시합참가 및 각종시험에 응시한 해당기간
    3. 3. 직계존․비속 및 배우자의 사망(5일)
    4. 4. 형제자매의 사망(1일)
    5. 5. 본인의 결혼(5일)
    6. 6. <삭제>
    7. 7. 신병으로 인한 결석(20일 미만)
    8. 8. 졸업예정자(마지막학기 등록자)의 조기취업(인턴, 국비교육 포함)으로 인한 결석 : 해당기간
  2. ② 기타 총장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사유가 있을 때에는 출석을 인정할 수 있다.

제29조의 2 (장기결석자 관리)

매학기 수업 3주 진행 후 결석자와 지도교수 면담 후 결과 보고서를 입시교학처에 제출 하여야 한다.

제30조 (출석 미달자 명단 제출)

교과목 담당교수는 당해 교과목 수업시간수의 4분의1 초과 결석한 자의 명단을 시험개시 6일전까지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하며 해당학생은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없다.

시험 및 성적평가

제31조 (시 험)

  1. ① 험은 매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교과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임시시험을 과할 수 있고, 그 성적은 학기말 종합성적에 반영한다.
  2. ② 동일과목을 2인 이상의 교수가 담당했을 때에는 공동 출제를 원칙으로 한다.
  3. ③ 시험문제는 시험실시 1일전에 입시교학처에 제출하고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한다.
  4. ④ 시험문제와 답안지는 최소한 3년을 보관하여야 하며 학생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공개하 여야 한다.

제32조 (성적산출)

  1. ① 학업성적의 산출은 다음에 준한다. 다만, 다만, 실험․실습․실기 등의 교과목 성적은 별도의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구분/비율 출석성적 평소성적 시험성적
    % 20%(20점) 20%(20점) 60%(60점) 100%(100점)
  2. ② 출석성적 20점은 완전출석의 경우 20점으로 하고 출석해야 할 시간수의 4분의3 이상인 경우 10점으로 하여 비율에 맞도록 산출한다. 단, 출석한 시간수가 출석해야 할 시간수의 4분의3 미만인 경우 0점으로 하며 지각․조퇴 3회는 결석 1일로 간주한다.
  3. *출석점수산출표 조견표 참조

    결석시수
    수업시수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1~13 20 17 13 10 0                    
    14~17 20 18 15 12 10 0                  
    18~21 20 18 16 14 12 10 0                
    22~25 20 18 17 15 13 12 10 0              
    26~29 20 19 17 16 14 13 12 10 0            
    30~33 20 19 18 16 15 14 13 11 10 0          
    34~37 20 19 18 17 16 14 13 12 11 10 0        
    38~41 20 19 18 17 16 15 14 13 12 11 10 0      
    42~45 20 19 18 17 16 15 15 14 13 12 11 10 0    
    46~49 20 19 18 17 17 16 15 14 13 12 12 11 10 0  
    50~53 20 19 18 18 17 16 15 15 14 13 12 12 11 10 0
  4. ③ 평소성적은 과제물, 실습, 실험, 수업태도 등으로 평가한다.
  5. ④ 중간고사를 응시한 자로서 수업일수 4분의3이상을 출석하고 군입대한 자의 성적은 중간고사 성적만으로 평가한다.
  6. ⑤ 졸업학기 취업자(마지막 학기 등록자)의 성적산출에 대하여는 “졸업학기 취업생 학사관리규정”을 따로 적용한다.

제33조 (성적평가)

성적평가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며 각 교과목의 강좌별 급제는 D급 이상으로 하되, 성적평가를 점수로 표시할 필요가 없는 의무이수과목의 실험․실습 등에 있어서는 P를 급제로 한다.

등급 A+ A B+ B C+ C D+ D F P
배점 100~
95
94~
90
89~
85
84~
80
79~
75
74~
70
69~
65
64~
60
59
이하
불계
평점 4.5 4.0 3.5 3.0 2.5 2.0 1.5 1.0 0 .

제34조 (성적기재 및 제출)

  1. ① 교과목 담당교수는 본 내규 제32조에 따라 평가기록표(이하 ‘성적전표’라 한다)에 학생성적을 기재하여 출석부와 함께 담당교과목 시험종료일로 부터 7일 이내에 입시교학처에 제출한다. 단, 추가시험 및 재시험은 시험 종료 후 5일 이내로 한다.
  2. ② 기 제출된 성적전표는 임의로 정정할 수 없다. 다만, 오기 또는 누락된 사항이 있을 시에는 성적열람기간 중에 담당교수가 직접 성적 정정원(소정양식)을 제출하여야 하며 입시교학처는 성적일람표를 작성하고 취득성적을 확인 후 전산처리 한다.

제35조 (학 점)

  1. ① 교과목의 성적이 60점 이상인 자(D급)는 당해 교과목의 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하며 60점 미만인 교과목은 학점취득이 인정되지 않으며, 이미 인정된 성적은 취소할 수 없다.
  2. ② 현장실습평가는 지정된 현장실습기간을 통하여 정상적인 실습에 임한 자를 대상으로 실습담당책임자의 평가에 의한다.
  3. ③ 계절학기에서 취득한 성적은 당해학기의 석차와 평균성적에는 관계없이 학점만 인정한다.
  4. ④ 편입학생의 학점인정은 다음 각 호에 준한다.
    1. 1. 전적교에서 이수한 교양과목 중 본 대학 교양과목과 동일한 과목에 한하여 그 학점은 인정된다.
    2. 2. 전적교에서 이수한 전공과목학점은 편입학과의 전공교과와 동일한 교과목의 소정학점만 인정하고 전적교에서 이수한 교과목에서 위의 인정학점을 제외한 나머지 교과목의 학점은 전공선택 교과목으로 인정될 수 있다.

제36조 (재시험)

  1. ① 교과목의 성적이 D급 이하를 취득한 자는 당해 교과목에 대하여 교과목 담당교수의 판단에 의하여 1회에 한하여 재시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단, 출석미달자와 부정행위자는 재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2. ② 재시험은 매 학기말에 실시하며 졸업예정자는 방학 중에도 실시할 수 있다.
  3. ③ 재시험 대상자는 재시험 신청기간 내에 재시험 신청서(소정양식)를 기록하여 학과장 확인 후 입시교학처에 제출하고 재시험에 응시하여야 한다.
  4. ④ 재시험 응시자의 취득성적은 C급을 초과할 수 없다.

제37조 (추가시험)

  1. ① 징병검사, 질병(병․의원에서 발행한 진단서 첨부), 상고 및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정기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자는 해당교과목 시험실시 이전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추가시험 신청서(소정양식)를 작성하여 학과장을 거쳐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 1회에 한하여 응시할 수 있다. 다만,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시험실시이전에 제출하지 못한 자는 사유종료 직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추가시험 신청서를 작성하여 학과장을 거쳐 입시교학처에 제출한다.
  2. ② 입시교학처의 통보없이 교과목담당교수가 임의로 실시한 교과목의 성적은 인정되지 않는다.
  3. ③ 추가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는 성적은 B+급을 초과하지 못한다.
  4. ④ 출석미달자와 부정행위자는 추가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없다.

제38조 (성적열람)

학업성적은 매학기 3일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열람케 하고 동기간이 경과된 후에는 열람을 불허한다.

제39조 (이의신청)

  1. ① 적을 열람한 결과 이의가 있는 자는 제38조의 열람기간 중에 교과담당교수에게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2. ② 교과목 담당교수는 정정의 사유가 있을 때에는 열람 종료일로부터 1주일이내에 직접 성적정정원(소정양식)을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3. ③ 기일이 경과한 성적정정원은 접수․처리되지 않는다.

제40조 (성적정정)

제34조제2항 및 제39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신청이 타당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성적을 정정한다.

제41조 (성적의 확정)

성적열람에 따른 이의신청기간이 종료되면 성적은 확정된다.

제42조 (학적부 등재)

학적부상의 교과목별 성적은 등급으로 기록하고 매학기말까지 등재하되 최종학기의 성적은 졸업 30일전까지 등재를 완료하여야 한다.

제43조 (성적취소)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자의 성적은 취소한다.

  1. ① 무기정학이상의 징계를 받은 자의 해당학기성적 전부
  2. ② 시험 중 부정행위로 인하여 징계를 받은 자의 취득한 학점
  3. ③ 출석미달과목의 성적
  4. ④ 미등록자의 취득성적
  5. ⑤ 소정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한 성적
  6. ⑥ 수강신청을 하지 아니하고 취득한 성적
  7. ⑦ 재수강하여야 할 과목을 재수강하지 아니하고 응시한 성적
  8. ⑧ 기타부정으로 취득한 성적

제43조의 2 (학사경고)

  1.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매학기 말 학사경고를 하고 이를 본인 및 보호자에게 통보 하여야 한다.
    1. 1. 한 학기 성적 평균이 D-(1.0) 미만인 자
    2. 2. 매학기 10학점 이하의 학점을 취득한 자
  2. ② 학사경고 처분을 연속으로 2회 받을 경우 학칙 제62조에 따른다.

수료, 졸업

제44조 (졸업 및 수료)

  1. ① 4회 이상의 등록을 필하고 각 학과별 교육과정표에 명시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하여 80학점이상을 취득한 자를 졸업사정 대상으로 하되 의무이수교과․교양과목 6학점과 전공필수교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2. ②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고도 졸업사정에서 탈락된 자에 대하여는 수료증을 수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80학점이상 취득한 자에 한한다.
  3. ③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지 못하여 졸업사정에서 탈락된 자에 대하여는 학점이수증을 수여할 수 있다.
  4. ④ 학점미달 등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후 후기졸업을 할 수 있다.

휴학, 복학, 퇴학, 재입학, 편입학 및 전과

제45조 (휴 학)

  1. ① 휴학은 일반(가사, 질병)휴학, 군입대휴학, 임신, 출산 및 육아로 인한 휴학으로 구분하며 총장의 재가를 받아야 하고 매학기 학기 개시 후 휴학하고자 할 때에는 당해학기 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2. ② 일반휴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가사휴학 : 천재지변 및 기타 부득이한 가정사정으로 인해 1개월 이상 수학할 수 없을 경우 휴학원을 작성, 수업일수 4분의1선 이내에 지도교수, 학과장 및 확인부서를 거쳐 입시교학처에 제출한다.
    2. 2.질병휴학 : 질병으로 인하여 1개월 이상 수학할 수 없는 경우로써 휴학원에 병․의원 진단서를 첨부하여 지도교수, 학과장 및 확인부서를 거쳐 입시교학처에 제출한다
  3. ③ 군입대휴학 : 병역의무로 인하여 휴학하는 경우로서 휴학원에 군입영명령서 사본을 첨부하여 지도교수, 학과장 및 확인부서를 거쳐 입시교학처에 제출한다.
  4. ④ 임신, 출산 및 육아로 인한 휴학 : 임신, 출산 및 육아 사유로 인한 휴학은 임신 증명 진단서 또는 출생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입시교학처에 제출한다.

제46조 (휴학기간)

  1. ① 제45조의 휴학기간은 1년 이내로 하며 재학 중 2회에 한하여 허가하고, 1회에 한하여 연장할 수 있다. 다만, 임신, 출산 및 육아로 인한 휴학기간은 2년 이내로 하며,병역의무로 인한 휴학은 휴학기간 및 휴학횟수의 제한에 포함되지 않으며 단기 복무 하사관까지로 한다.
  2. ② 휴학기간 중에도 학적이 보유되므로 학칙 등 관계규정을 위반하였을 경우 징계 조치 할 수 있다.
  3. ③ 휴학한 자는 휴학기간 만료와 동시에 복학하여야 한다. 다만, 휴학중이라도 총장의 허가를 받아 복학할 수 있다.

제47조 (일반휴학 중 군입대)

일반(가사, 질병)휴학 중에 군 입영명령서를 받아 입대할 경우 반드시 군 입대 휴학절차를 밟아야 한다.

제48조 (군입대 후 처리사항)

  1. ①군 입대 휴학자는 입대 후 3개월 이내에 군복무관련 증빙서를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2. ② 군에 입대하였다가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귀향조치 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반드시 그 사실을 귀향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입시교학처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49조 (복 학)

  1. ① 휴학한 자는 휴학기간이 만료된 다음 학기 등록기간에 복학을 하여야 하며, 복학학기가 맞지 않는다고 임의로 기피할 경우 복학의사가 없는 것으로 보고 제적처리 된다.
  2. ② 복학수속은 매학기 개시 4주 이내에 하여야 하며 수속이 완료된 자는 재학생 명부에 등재한다.
  3. ③제출서류는 다음과 같다.
    1. 1. 일반 가사휴학 : 복학원
    2. 2. 일반 질병휴학 : 복학원
    3. 3. 군입대 휴학 : 복학원, 전역사항이 기재된 주민등록초본 1부
    4. 4. 임신, 출산 및 육아로 인한 휴학 : 복학원
  4. ④ 군입대 후 전역하여 복학학기가 맞지 않거나 기타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 총장의 허가를 받아 복학학기에 관계없이 복학할 수 있다.
  5. ⑤ 제4항에 의하여 복학할 경우 이수하지 못한 과목만 이수할 수 있다. 단, 당해 학기 등록금은 휴학당시 등록금으로 대체하며, 복학시에 납부하여야 할 경우 등록금 전액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50조 (퇴학 및 제적)

  1. ① 퇴학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자퇴원서를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2. ② 휴학중인 자가 퇴학할 경우에도 제1항과 같다.
  3. ③ 학생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총장은 이를 제적할 수 있다.
    1. 1. 휴학기간 종료 후 1개월이 넘도록 이유 없이 복학하지 아니한 자
    2. 2. 무계 출 결석이 4주간을 초과한 자
    3. 3. 신체허약 등으로 인하여 학업성취의 가능이 없다고 인정된 자
    4. 4. 타 대학에 입학한 자
    5. 5. 정정당한 이유 없이 매학기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등록을 완료하지 못한 자
    6. 6.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이 무상한 자.
    7. 7.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제51조 (재입학)

  1. ① 자퇴 및 제적된 자(미등록, 미복학)는 재입학할 수 있다.
  2. ② 재입학은 매학기 개시일로부터 4주 이내에 학과별 재학생수가 입학정원 범위내에서 결원이 있을 때 허가한다.
  3. ③ 재입학을 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재입학원서를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4. ④ 재입학이 허락된 자는 재입학금과 당해학기 등록금 전액을 납입하여야 한다. 다만, 재입학하는 학기에 취득한 성적을 인정받은 경우에는 재입학금과 함께 졸업유보자의 등록방법과 동일하게 납입한다.
  5. ⑤ 4개학기 이상 등록하고 자퇴 및 제적된 자가 재입학할 경우는 미이수한 교과목만 취득할 수 있으며, 재입학금과 함께 졸업유보자의 등록방법과 동일하게 납입한다.
  6. ⑥ 재입학한 자의 이미 취득한 성적은 모두 인정한다.

제52조 (편입학)

  1. ① 학칙 제25조의 규정에 따라 전문대학 및 대학 1학년의 전 과정을 이수한 자와 기타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는 2학년1학기 학기개시일로부터 4주 이내에 편입학을 할 수 있으며, 다음 각 호 기준에 충족된 자이어야 한다.
    1. 1. 전적교에서 이수한 교과목이 본 대학 교육과정과 4분의3이상 일치한 자
    2. 2. 전적교의 재적 학과와 동일계 학과에 지원한 자
    3. 3. 전적교에서 본 대학 학칙 제62조제1항에 해당하는 징계를 받지 아니한 자
  2. ② 편입학은 각 학과별 입학정원에 결원이 있을 때 해당학과 교수회의에서 추천되면 전체 교수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허가하며 결원판단은 당해년도 학과별 입학정원과 재적생(재학생+휴학생)을 대비 재적생 수가 입학정원에 미달될 때에 결원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3. ③ 편입학 지원자로서 소정의 절차를 거쳐 본 대학에 편입학이 허가된 자에 대해서는 학력조회를 실시하여야 하며 조회결과 사실과 다름이 판명될 때에는 편입학 사실을 무효로 한다.
  4. .
  5. ④ 편입학생의 전형은 제출한 서류에 의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시험을 부과할 수 있으며 제출서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편입학원서
    2. 2. 전적대학의 재학 또는 재적증명서
    3. 3. 전적대학의 성적증명서및 학적부 사본
    4. 4. 기타 필요한 서류

제53조 (전 과)

  1. ① 전과는 1학년 2학기 혹은 2학년 1학기에 한하여 학기 개시 4주 이내에 1회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다.
  2. ② 전과를 원하는 학생은 이미 이수한 성적 평점평균이 2.5이상인 자로서 원서에 학과장의 승인서와 이미 이수한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3. ③ 전과는 학과별 입학정원의 20%(전출과, 전입과 기준)이내에서 허락할 수 있다.
  4. ④ 전과한 학생은 전입학과의 전문필수교과목을 모두 이수하여야 한다.
  5. ⑤ 전과한 학생의 이미 이수한 성적은 모두 인정하며, 기이수한 과목 중 전입과의 동일과목 또는 유사과목에 한하여 전입과의 심사에 의해 필수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인정할 수 있다.

제증명 발급

제54조 (증명서 종류)

학적사항의 증명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증명서를 발급한다. 단, 학생증 등 학생 신상문제에 따른 증명은 입시교학처에서 발행한다.

  1. 1. 재학증명서 : 재학생으로 해당학기 등록을 마친자
  2. 2. 재적(휴학)증명서 : 본 대학에 재적한 사실이 있거나 휴학중인 자
  3. 3. 수료증명서 :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고도 졸업사정에서 탈락된 자
  4. 4. 졸업증명서 : 전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5. 5. 성적증명서 : 재학중 취득한 성적
  6. 6. 졸업예정증명서 : 2학년 2학기 재학생으로 당해학기까지의 등록을 필하고 2학년 1학기말 기 취득한 학점이 56학점이상인 자로 2학기 수강신청 학점을 합산하여 졸업요건이 충족되는 자
  7. 7. 추천서 : 발행일 현재 평점평균 3.0(B)이상인 자
  8. 8. 기타 학력에 관계되는 증명서

제55조 (증명의 발행)

  1. ① 증명서를 발급 받고자 할 때에는 소정의 수수료와 제증명신청서를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단, 외국어에 의한 증명은 따로 실비를 추가할 수 있다.
  2. ② 제증명 교부는 제증명 발급대장에 등재한 후 소정의 절차를 거쳐 발행한다.
  3. ③ 본 내규 및 학칙, 기타 본 대학에서 정한 규정을 위반한 자에 대해서는 증명발급을 제한할 수 있다.
  4. ④ 제증명 발급제한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이를 따로 정한다.

학적부 기재사항 정정

제56조 (기재사항 정정)

  1. ① 학적부와 호적상의 기재사항이 상이하여 다음 사항을 정정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변경사유가 기재된 호적등본 또는 호적초본 1통을 첨부하여 학적부 기재사항 정정원(소정양식)을 입시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1. 1. 성명
    2. 2. 생년월일
    3. 3. 주민등록번호
    4. 4. 본적
    5. 5. 기타
  2. ② 제1항에 의하여 정정된 사항은 학적부에 기록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내규는 1999.3.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폐지규칙)

부산예술학교 학사내규는 2000. 2. 28일자로 이를 폐지한다.

제3조 (적용범위)

본 내규는 부산예술문화대학 입학생에게 적용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내규는 2000.7.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내규는 2003.3.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내규는 2004.3.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내규는 2011.3.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내규는 교명변경 인가(전문대학과- 5359) 및 학칙 개정에 따라 우리 대학의 교명을 ‘부산예술대학’에서 ‘부산예술대학교’로 변경하여 2012년 7월 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경과조치)

본 내규는 직제규정 개정(2015년 5월 13일)에 따라 우리 대학의 직제를 변경하여 시행한다.

제1조 (경과조치)

본 내규는 2015년 6월 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내규는 2016년 8월 29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7조 제1항은 2016년 3월 1일부로 소급 적용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내규는 2016.11.1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