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산예술대학교(BUSAN ARTS COLLEGE)

전체메뉴 보기

실용음악과 Facebook

세계를 향해 신나게 두드려라 - 예술특성화 인력양성 부산예술대학교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발성과 호흡(Utterance & Breathe)

우리의 신체 구조에서 호흡과 소리의 연관관계에 대해 파악하고 상호 보완관계를 통해 바람직한 소리, 발성을 실현하도록 이론적 바탕을 마련한다. 발성의 개념과 가창의 기초적 이해의 바탕에서 풍부한 호흡과 정확한 발성으로 노래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보법(Music Notation)

악보사보의 방법과 원칙을 익혀 추후 스코어작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총보와 파트 보의 개념을 익히고 각종 악보 기호들의 올바른 사용법과 연주자들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악보사보의 기술을 익힌다. 피날레, 시벨리우스 등의 악보사보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은 물론이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곡 또한 가능하도록 돕는다. 또한 모든 음악수업의 과제물 및 프로젝트 작성 시 기본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실습위주의 수업을 전개한다.

댄스 ⅠⅡ(Theatre DanceⅠⅡ)

학생들에게 음악적으로 제일 취약한 점은 박자 감각과 리듬 감각이다. 음악을 하는데 있어서 정말 불리점이다. 요즘 최신 유행하고 인기 있는 댄스로 보다 더 쉽고, 재미있고 유쾌한 수업으로 박자 감각과 리듬 감각을 음악적 표현으로 보다 수준 높고 현장에 가까운 수업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대연기와 자기표현(Stage Acting and Self-Expression)

무대경험을 통한 여러 가지 훈련법등을 통하여 자기표현 방법을 익힌다. 몸의 표현과 이해는 보다 폭넓은 음악적 이해와 표현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훈련을 토대로 연기, 대사훈련, 춤, 음악 등의 종합요인들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습하여 다양한 표현 능력을 창조한다.

보컬전공심화(Vocal Enrichment)

실용음악 영역에서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발성, 음정, 리듬, 시창, 곡해석등의 가창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훈련한다. 자유로운 발성을 토대로 음폭의 확장과 공명을 증진시키며 호흡과 공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몸에 대한 인식을 통한 기술적 조절을 통하여 보컬리스트의 역량을 심화시킨다.

뮤지컬 워크샾(Musical Workshop)

뮤지컬 워크샾은 뮤지컬에 필요한 움직임, 특히 무대에서의 격투와 싸움에 대한 것을 몸으로 익히고, 전반적으로 뮤지컬 배우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익힌다.
무기를 쓰지 않고 주먹, 발, 손을 사용하여 무대에서의 싸움 ‘Stage Combat’을 익히고, 요즘 창작 뮤지컬 워크샾 방식인 ‘Reading’ 즉 독회 공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보컬반주실습(Accompany practice for Song)

모든 악기의 모델이며 기본 악기인 피아노를 부전공 실기를 통해 배우고, 화성학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건반 화성실습을 통해 습득한 음악적 능력을 자신의 노래에 접목 시켜 극대화된 음악적 표현을 실습한다.

음악영상제작활용기법(Music and Video Utilization Techniques)

다양한 음악을 학습하고 실질적으로 영상과 결합하여 음악과 영상을 융합 적으로 활용하고 학습한다. 음악 영상감독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는 과정으로, 활용기법 실습을 통한 실전 경험을 기른다.

리사이틀 세미나(Recital Seminar)

매주 콘서트 형식으로 학생들이 연주를 하고 개선점이나 좋았던 점은 지적하여 연주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무대 경험을 쌓게한다.

마스터 클래스(Master Class)

전공 수업과는 별도로 리사이틀 곡이나 전공시험 곡들을 총괄하여 발표하고 피드백을 실시하여 개인의 보컬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